33.GONY

 




행복해지는 법 #2 CHITCHAT

남 눈치를 보지 않으면 행복해진다. 세상의 어지간한 불행은 남 눈치와 남과 비교에서 온다. 뭐 그렇게 남의 눈치를 보고 비교하며 사는지... 피곤하다. 나 혼자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꼭 남의 눈치를 보면서 살아야 하는 세상도 아니다. 남 눈치 보지 않으면 여러모로 좋다. 예쁜지 안 예쁜지 알지도 못하는 명품 백 안 사도 되니 통장의 잔고가 쌓인다. 일 없으면 야근 안 하고 칼퇴 하니 남은 시간 여가를 즐기던 공부를 하던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던 자기가 컨트롤 하는 시간이 많아진다. 집에서 싸온 샌드위치로 점심을 가볍게 때우니 형편없는 식당에 피 같은 내 돈 8,000원 쓰지 않아 좋고 남은 점심시간에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다.

남 눈치를 보지 않으면 남의 인생이 아니라 내 인생을 살 수 있다. 삶의 기준, 방향, 취향, 소비, 색깔 등등 무엇이든 남이 만들어 놓은 기준을 따라가는 인생이 과연 내 인생이라고 할 수 있을까? 행복은 상대적인 것이라서 남이 절대로 내 행복을 대변하거나 대신할 수 없다. 나의 행복한 순간은 오직 나만 느낄 수 있고 나만 알 수 있다. 내 인생을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의 전제조건이다. 남 눈치 보지 말고 꼴리는 대로, 나의 행복이 이끄는 대로 살아야 행복해질 수 있다. 남을 의식하며 눈치 보고 조심조심 살면 남들이 알아줄 것 같지만 그렇게 사는 당신은 사람들이 전혀 궁금하지 않는 무 매력 풍경 인간이 될 것이다.

덧글

  • mauve 2015/02/24 02:08 # 답글

    공감합니다. 행복은 내욕망을 제대로 아는 것이라고 생각해요. 나를 모르는데 온전히 내것을 가질순 없는거겠죠.
  • santalinus 2015/02/24 16:10 # 답글

    공감합니다. 가장 단순하면서도 쉬운 진리인데 의외로 이걸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죠.
댓글 입력 영역